※ 2025 년 신입 , 복학 학생예비군 훈련관련 문의 전화가 다수 발생해서 주요내용 공지 합니다 .
=> 2025 년 계획된 훈련 일정은 17 사단 507 여단과 협의하여
학과별 지정날자에 훈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.
- 1 학기 예정 : 5 월 12 일 ~ 5 월 15 일 (1 차 ) ==> 학과별 지정날자 준수
- 2 학기 예정 : 11 월 10 일 (2 차 ) => 이월보충 훈련 포함하여 507여단 3대대와 협조하여 학사일정과 고려하여 훈련 일정 조정 될수 있습니다.
=> 훈련 진행 35 일 이전에 학교 홈페이지 및 각학과에 안내하고 학생 예비군 훈련 진행 예정입니다 .
★★★ 25년 3월 4일 기준 훈련 결과 참석 및 무단불참 내용을 정리하여 올렸습니다. 예비군 홈페이지 로그인 해서 확인하기 바랍니다.★★★
==> 잔여훈련인 이월 기본 및 동미참 훈련 대상자도 예비군 홈페이지 확인해서 개인 훈련 관련내용 꼭 확인하고 훈련 참석 하기 바랍니다.
★★★ 수정내용 있는 학생은 항상 훈련후 3일 이내 예비군 대대로 전화 또는 방문하여 조치 받기 바랍니다. ★★★
=> 신입학 및 복학 하는 모든 학생예비군 은 학사 일정 공지 내용에 따라 학적부에 재학 으로 입력되어서
전입 신청을 필히 완료 해야 됩니다 .
*** 특히 복학 등록 한다고 전화 하고 미등록한 학생이 많아서 행정조치 오류 다수 발생 하므로 중요내용 꼭 준수 하기 바랍니다 .
=> 현재 휴학하고 있는 학생예비군이 훈련 소집 통지서 받은 훈련은 해당 예비군 동대에서 안내 하는대로 꼭 받아야 합니다 .
무단 불참하여 불이익 받지 않도록 하세요
*** 학적부에 재학중에 있는 학생은 아래내용 확인하고 궁금한 내용 있으면 예비군 대대로 전화 주세요
1. 학생 예비군 관련 중요내용
※ 우리학교 재학생은 학교 예비군대대에서 부과하는 훈련만 받아야 합니다 .
※1,2 학기 훈련 일정 => 이월 /보충훈련 : 507 여단 통제주기표 고려반영 추진
가 . 확인 점검 / 보완 해야 할 내용
- 현재까지 예비군 훈련결과 꼭 확인 하세요 (인터넷 예비군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직접 확인 가능 )
- 전체 예비군훈련 결과를 참석 과 불참한 학생들을 구분 하여 예비군 홈페이지 에 올려 놓았습니다 .
☞ 훈련 참석 결과 근거 서류는 예비군 홈페이지에서 출력이 가능 합니다
- 예비군대상 전체 학생은 예 비군 홈페이지 ↓아래 클릭하여
- 개인별 훈련결과 입력 내용을 확인하고 누락 되었거나 잘못 입력된 내용이 있으면 , 5 호관 지하 1 층 예비군대대로 방문하거나 ,
전화 (032-870-2116, 2119)를 통하여 조치 받기 바랍니다 .
☞특히 , 예비군학생 전체 인원과 훈련 대상자는 아래 내용 꼭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.
- 예비군 홈페이지 (http://www.yebigun1.mil.kr ), 우리대학 종합정보시스템에서 개인 전화번호 (휴대폰번호등 ), 이메일 주소 , 학과 등 ..
꼭 확인하여 현재 사용하는 최신 자료로 수정해 주기 바랍니다 .
2. 예비군 전출 및 전입 신고 방법
- 예비군훈련 대상자 명부에서 누락등 ..착오 발생 학생은 => 예비군 전출 및 전입 신고 미 실시한 학생입니다 .
따라서 ..개인별 불이익 받지 않도록 꼭 전출 및 전입 신고 하기 바랍니다 .
☞ 전입 신고 방법 (거듭 강조 )
=>학적에 재학생 확인 =>종합정보시스템 =>병사클릭 =>최신정보 : 군번 , 전화번호 ,이메일 등 ..작성후
=> 예비군 전입 신청 클릭 완료
☞ 전출 신고 방법
=> 전출시에는 예비군대대로 전화통화 및 방문하여 조치 받으면 됩니다 .( 3 항 내용 참조 )
☞ 예비군 전입신청시 종합정보시스템의 개인별 휴대폰 전화번호 , 이메일 , 주소 , 학과 , 군분류 , 군번 등등 ..
개인정보 사항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정보로 수정해 주세요 .
3. 군복무를 마치고 예비군 대상 학생 신분으로서
가 . 휴학 , 제적 , 자퇴 , 졸업 , 유보 되는등 .. 해당 되는 모든 예비군 학생은 7 일 이내에 예비군 대대로 전화하거나 ,
방문하여 사실 내용을 알려 주어서 예비군 전출 요청을 꼭 실시 해 주어야 개인 불이익 받지 않습니다 .
(단 , 졸업생은 예비군대대에서 전출처리 일괄 정리 합니다 .)
- 우리대학 학생으로 휴학 , 제적 , 자퇴 , 졸업 , 유보 조치된 => 모든 학생은 학적 변동후 본인 주민등록지 주민센터에 7 일 이내
예비군 중대 편성여부 꼭 전화로 확인 하세요
==>주민등록지 예비군 중대에 편성이 되어야 계획된 훈련을 받을수 있읍니다 .
4. 전국 단위 훈련 홍보 / 안내
- 개인이 아래내용 참고하여
- 사전에 예비군훈련 부대별 년간 훈련계획 참고해서
- 전국단위 , 휴일 예비군훈련 계획에 따라 유형별 훈련 신청하여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.
- 전국단위 훈련 신청시 반드시 사전에 준비 및 미리 신청 해야 합니다 .
- 세부내용 예비군 홈페이지에 (http://www.yebigun1.mil.kr )있읍니다 .
- 평일 훈련 받기 어려운 학생은 세부내용 확인하고
- 예비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세요 (http://www.yebigun1.mil.kr ) 신청하고
무단 불참한 학생은 해당차수 적용되며 특히 , 3 차 무단 불참시 형사고발등 개인 불이익 받습니다 .
(신중히 생각하고 신청 하세요 )
- 공지사항에 자세하게 강조하여 안내하오니 개인별 꼭 확인하여 불 이익 받는 학생이 없도록 해주기 바랍니다 .
예비군훈련 3 차 보충훈련 무단 불참시 => 예비군 설치법에 의하여 형사처벌 되므로 훈련 꼭 참석 하세요
5. 강조내용 아래와 같이 거듭 안내
☞ 개인별 휴대폰 전화번호 , 이메일 , 주소 , 학과등 ...개인별 정보 내용을
가 . 예비군 홈페이지 (http://www.yebigun1.mil.kr )
나 . 종합정보시스템 (ICIMS)에서 꼭 수정해 주어야만 ,
☞ 중요내용 안내등 , 세부내용을 전달 받을수 있습니다 .
정기적 (최소 주 1 회 )으로 학교 포털 및 예비군 홈페이지 방문하여 확인하세요 .
다 . 기타 중요 내용 추가 안내 합니다 .
(1). 훈련장 위치는 게양 부평 예비군 훈련장 입니다 .(첨부파일 참조 )
=> 훈련장으로 직접 참석하는 학생은 훈련장 요도 참고 하세요
=> 훈련장 이동시 버스운용 계획은 학과별 단톡방 및 네이버 폼에서 개인별 버스탑승 의견을 수렴하여 버스운용 확인하여 실시
- 학생 예비군 훈련시 학과별 조교 선생님 통합방을 운용 및 개인별로 네이버 폼에서 의견을 수렴하여 훈련장까지 버스를 운영 합니다 .
- 훈련 일정에 따라 학과 대표에게 정확한 의견을 제시 하기 바랍니다 .
※ 단 , 이월 / 보충 훈련 은 버스 지원 되지 않습니다 .
(2) 예비군대학생 졸업유예 및 유급자 예비군훈련 보류제외 조치 안내
- 졸업 유예 및 유급 (학점 ,봉사시간 ,자격증 미취득 ) 등의 사유로 정규 학습 과정 경과 후에도 다년간 보류 대상으로 관리되어
당초 학생 보류 취지와 형평성에 맞지 않아 국방부 검토결과 보류 해소 조치하는 내용임 .
(가 ) 검토 결과 조치
1) 졸업유예 , 유급자등은 학습권 보장 취지와 형평성을 고려하여 고등교육법과 대학별 학칙에서 정한 "수업 연한 " 확인조치
2) 졸업유예 ,유급자 대상학생은 대학예비군부대 편성제외 , 지역예비군 (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 ) 편성 조치됨 .
(예비군 교육훈련에 관한 훈령 (제 1509 호 ) 및 예비군 실무편람 반영 )
3) 예비군 훈련 사칭 스펨 메일 유의 강조 안내
- 최근 동원 예비군에게 동원훈련 안내문이라는 문자 메세지가 왔는데 안내문 내용을 확인 하라는 인터넷 주소를 클릭 하면
이상한 다운로드 화면으로 이동한다고 하니 전 학생예비군 대원은 동일한 문자 접수시
개인적 물적 피해 발생 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.
- 저희 대학 예비군 대대에서는 예방 대책으로 학생 개인별 메세지 발송 할때 인터넷 주소를 탑재 하지 않고 발송하고
있으며 , 확인 내용은 오직 학교 포털 홈페이지에 세부내용을 확인 하라는 내용을 안내 하오니 필히 주 1 회 이상
학교 홈페이지 공지내용 확인하고 훈련에 참석 하세요
(4) 군 훈련입소 (09:00) 이후 조기퇴소 지침 변경내용 안내
(예비군의 훈련 보류 , 연기 ) 2 항 교육훈련의 연기
=>내용 :
- 훈련입소이후 연기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훈련부대장이 관련사실을 확인하고 정상적으로 조기퇴소 조치하며
- 지시불이행등 훈련통제 불응시 강제퇴소 조치한다 .
- 정상적인 조기퇴소의 경우 연기 허용 횟수를 정한 사유에 의한 경우는 연기 횟수에 포함
- 훈련간 조기 퇴소 사유는 연기 사유에 해당하는 것만 조기 퇴소가 가능하되 반드시
구비서류가 예비군 부대로 제출 되어야 됩니다 .
- 주요업무 수행 연기는 통상 6 회 준수하기 바랍니다 .
6. 2025년 학생예비군 훈련 예정 날자는 아래와 같이 거듭 강조하여 안내 하오니 참고 하세요.
※기타 사유로 변동시 35 일 전에 각 학과별로 공지하여 전파 하겠습니다 .
- 1 학기 : 5 월 12 일 ~ 5 월 15 일 (1 차 )
- 2 학기 : 11 월 10 일 (2 차 ) - 이월보충 훈련 포함하여 507여단 3대대와 협조하여 학사일정과 고려하여 훈련 일정 조정 될수 있습니다.
학생예비군 대원 여러분께서는 예비군 홈페이지 설치 (예비군 앱 )를 하여 훈련관련 내용을 쉽게 알아볼 수
있도록 해주시고 훈련 참석간에는 입소시간 , 규정된 복장 착용 준수를 잘하여 주시기 바라며
소집된 훈련에 한명도 빠짐없이 참석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.
- 지속적으로 계획된 훈련 일정은 우리 학교 학사 일정과 507 여단과 협의하여 학과별 지정일에 훈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.
*** 추가적인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예비군 대대로 전화 주세요 ***
( 예비군 대대 ☎ 032 - 870 - 2116, 2119 )
예비군 대대장